이럴 땐 어떻게 1) 사사를 만들어야 해?

“굳이 사사를 만들어야 해? 몇억씩이나 들여서.” 사사를 편찬하겠다고 이야기가 나았을 때, 종종 나오는 반응입니다. 특히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정국이 불안할수록 더더욱 그렇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A사의 경우입니다. 이 회사는 IMF 외환위기의 파고를 넘지 못하고 대주주가 바뀌는 아픔을 겪어야 했습니다. 지금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국내에서 열 손가락 안에 꼽히는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A사…

자세히 보기 →

이럴 땐 어떻게 2) 아픈 과거를 왜 넣어?

개인과 마찬가지로 기업이라면 굴곡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 고단한 과정을 어떻게 통과하느냐에 따라 성장과 퇴보의 갈림길에 서게 됩니다. 만약 사사 발간을 고려한다면, 당연히 전자에 가까울 것입니다. 그러나 사사 편찬 과정에서 과거 굴곡은 담당자를 괴롭히는 주된 요인입니다. “굳이 그걸 다뤄야 해? 잘한 것도 많잖아.” 담당 임원이 흔히 하는 말입니다. 특히나 회장님이나 사장님이…

자세히 보기 →

이럴 땐 어떻게 3) 작가가 교통사고를 당했다면?

기업은 정말로 많은 매체를 제작합니다. 브로슈어, 카탈로그, 교육자료, 보고서, 백서, 그리고 기업사까지… 대부분의 제작물 중 가장 신경을 쓰는 점은 ‘디자인’일 것입니다. 우선 보기가 좋아야 내용에도 관심이 가게 마련입니다. 굳이 중요도를 따진다면, 브로슈어나 카탈로그의 경우 디자인 비중을 70%, 콘텐츠(집필) 비중을 30% 내외로 잡곤 합니다.(실제로 기업 홍보팀에서 브로슈어 제작 업체를 선정할 깨,…

자세히 보기 →

특집대담 _ 성공적인 사사 제작, ‘시작 단계의 입안’이 가장 중요하다

  사사 제작, 쉽지 않은 업무입니다. 많은 실무자들이 어떤 일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기업그룹에서 직접 사사 실무자로 활동했던 코스토리랩 서병훈 대표작가와 사사 제작 경력 25년의 강한기 작가가 사사 제작의 시작 단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실무자들의 고충, 계획 단계부터 시작이다 서병훈 _ ‘사사’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먹먹함입니다. 대기업…

자세히 보기 →

only JTBC _ JTBC 10년사, 세계 최초 현재진행형 온라인 사사

Mission 세상에서 가장 차별화된 방송사- JTBC의 모토입니다. 10주년을 맞은 JTBC는 오직 JTBC만이 만들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사사를 구상했습니다. 코스토리랩은 초기 인터뷰와 사전기획을 통해 3가지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 마침표가 아닌 현재 진행형인 기업사 – 온라인 프로세스 활용 ․ 디지털 방송의 미래를 구현하는 첨단 기업사 ․ 역사는 스토리- 누구든 흥미롭게 읽을…

자세히 보기 →

only McDonald’s Korea _ 한국맥도날드 35년사, 한국 기업사 최초의 베스트셀러

・구성 _ History Book, Brand Book ・크기 _ History Book(170*240), Brand Book(170*240) ・지면 _ History Book(264), Brand Book(246) Mission 한국 진출 35년- 맥도날드는 35년만에 국민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성장사를 담는 데에는 고객의 목소리가 빠질 수 없다고 보았습니다. 코스토리랩은 맥도날드와의 협의를 거쳐 다음과 같은 점에 주목하기로 했습니다. ․ 고객이…

자세히 보기 →

only DAEWOO E&C _ 대우건설 50년사, 건설 기업사의 유형을 바꾸다

・구성 _ History Book 1책 2권, History Brochure, History H.P, 사료수집 시스템 ・크기 _ History Book(250*263), History Brochure(188*257) ・지면 _ History Book(H북 412, P북 270), History Brochure(150) Mission 효성그룹은 기존에 30년사, 40년사를 발간하면서 역사를 정리해 왔습니다. 코스토리랩은 이후의 는 기록의 차원을 넘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효성의 성장…

자세히 보기 →

only HYOSUNG _ 효성그룹 50년사, 그룹 역사서의 새로운 전형

Mission 효성그룹은 기존에 30년사, 40년사를 발간하면서 역사를 정리해 왔습니다. 코스토리랩은 이후의 는 기록의 차원을 넘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효성의 성장 비결을 일목요연한 관점으로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Concept 기존의 그룹 사사들은 대부분 계열사를 사업 성격에 따라 구분한 뒤, 결과 중심으로 서술했습니다. 코스토리랩은 이러한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자세히 보기 →

only Samyang Foods _ 삼양식품 60년사, 최초의 사전형 역사서

・구성 _ History Book 1책 2권, Hand Book 3종(K, E, C) ・크기 _ History Book(200*270), Hand Book(152*226) ・지면 _ History Book(H북 374, B북 234), Hand Book(146) Mission 대한민국 최초의 라면 제조기업인 삼양식품의 요체는 무엇인가? 코스토리랩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에 삼양식품의 정신과 특성이 담겨 있다고 보았습니다. ․ 정직과 신용의 창업정신 및…

자세히 보기 →

only LOTTE E&C _ 롯데건설 60년사, 6개월 만에 제작한 400면 규모의 기업사

・구성 _ History Book 1책 1권 ・크기 _ History Book(280*216) ・지면 _ History Book(356) Mission “책이 잘 나오는 것보다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모두가 함께 만드는 사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계획 초기, 롯데건설은 ‘사람이 중심인 회사’임이 잘 드러나기를 원했습니다. 또한 창립기념일 행사에 맞추기 위해 6개월 내 제작이 필요했습니다. Concept 일정 내 발간을…

자세히 보기 →